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첫인상의 중요성, 인상 형성에 사용되는 정보 알아보기

by 이태원 신사장 2023. 1. 17.
반응형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인상은 0.1초 만에 형성되며, 나쁘게 인식된 첫인상은 왠만하면 바뀌기 어렵다고 한다.

호감가는 첫인상을 만들기 위해  아래의 연구 결과를 참고로 나의 지금 모습은 어떠한가? 안 좋은 점은 뭘까? 생각해 보며 호감가는 첫인상의 중요성과 인상 형성에 사용되는 정보를 알아보겠다.

호감가는 첫인상 이미지
호감가는 첫인상 만드는 법

 

◆ 첫인상의 중요성

일상 생활을 통해 우리는 수많은 사람을 만난다. 이때 우리는 상대가 어떤 성격의 사람인가 또는 어떤 부류의 사람인가를 판단한다. 그리고 이러한 판단에 근거하여 그 사람의 행동을 예측하고 자신의 행동을 결정한다.

가령, 내 앞에 있는 사람이 나에게 사기꾼으로 보이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그를 대하는 나의 행동이 달라진다.

 

실제로 그가 사기꾼인지 아닌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그가 어떻게 보이는지가 더 직접적으로 우리의 행동을 결정한다. (박지영, 2006). 이와 같이 다른 사람의 속성에 대한 지각은 대인행동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심리적 요인으로서 이를 대인 지각이라고 한다.

 

대인지각은 상대방의 속성에 대한 지각현상을 일컫는 말이며, 상대방의 외모, 언행 등 다양한 정보로부터 상대방의 성격, 감정, 의도, 욕구, 능력 등 내면의 특성을 추론한 결과 얻어진 것이 인상이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먼저 일어나는 것이 바로 상대방에 대한 인상을 형성하는 일이다. 우리는 어떤 사람을 처음 만나면 그 즉시 또는 몇 마디 말을 나누고는 곧 그에 대한 인상을 형성한다.

 

더욱이 일단 형성된 인상은 상대방과의 교류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끼치며, 상대방의 행위를 해석하는 데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해 어떤 인상을 지니는가'는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한규석, 2009).

 

◆ 인상 형성에 사용되는 정보

우리는 감각기관을 통해 전달되는 관찰 가능한 몇 가지 외형적 특성에 근거하여 상대방의 인상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 상대방 인상을 형성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1. 외모

낯선 사람을 만나면 우리는 제일 먼저 그 사람의 외모를 보게 되며, 외모의 여러가지 특징을 통해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을 형성한다. 체격이나 체형, 키, 몸무게, 피부색, 머리카락 색 등의 신체적인 특성은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서로 작용한다.

 

사람들은 얼굴 생김새에 근거하여 개인의 지능이나 성격과 같은 내면적 특성에 대한 인상을 형성한다. 사람들은 잘생긴 사람이 좋격도 좋다고 믿는 경향이 있으며, 더 친절하고, 사교적이며, 더 잘 적응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외모의 후광효과라고 한다. (Dion, Berscheid, & Walster,1972)

 

얼굴의 생김새뿐만 아니라 표정 역시 인상 형성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같은 얼굴이라도 웃는 표정과 찡그린 표정은 매우 다른 인상을 준다. 이렇듯 얼굴은 매우 많은 정보를 담고 있으며, 우리는 얼굴 속에서 인상 형성을 위한 다양한 단서를 얻는다.

 

2. 옷차림

우리 속담에 '옷이 날개'라는 말이 있다. 옷을 어떻게 입느냐에 따라 인상 형성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양복 차림에 넥타이를 단정하게 차려입은 20대 청년과 헐렁한 셔츠에 무릎 부분이 찍어진 청바지 차림의 20대 청년을 상상해 보자.

 

우리는 두 청년에 대해 서로 다른 인상을 갖는다. 양복 차림의 청년에 대해서는 예의 바르고 책임감이 강하며 다소 고지식할 것 같은 인상을 받는 반면, 청바지 차림의 청년에 대해서는 자유분방하고 솔직하며 다소 저항적일 것 같은 인상을 받는다.

 

옷차림은 그사람의 사회·경제적인 지위, 교육 수준, 직업뿐 아니라 성격이나 가치관 또는 흥미와 같은 심리적인 특성에 대한 판단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옷의 유형이나 색깔, 유행을 따르는 정도, 깨끗하고 단정한 정도, 품질이나 추정 가격, 유명 제품인지 아닌지 싸구려인지 등은 그 옷을 입고 있는 사람에 대한 인상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3. 언어적 진술

우리는 상대가 자신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지에 따라 서로 다른 인상을 형성한다. 예컨데, 자신은 날마다 도서관에 가서 공부를 한다고 말하는 사람과 학교에서 하는 공부보다는 여행이나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인생에 더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우리는 두 사람에 대해 전혀 다른 인상을 형성한다.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말하는 내용 역시 상대에 대한 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한 친구는 입만 열면 다른 사람들의 흉을 보거나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반면, 또 다른 친구는 주위 사람들이나 사건에 대해 긍정적으로 말한다면 우리는 두 친구에 대해 전혀 다른 인상을 형성한다.

 

말의 내용뿐 아니라 말투 또한 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말을 더듬고 말의 속도가 빠르며 말을 할 때 음정이 높은 사람은 성격이 급하거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는 인상을 주는 반면, 말을 또박또박 천천히 하면서도 조용히 말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침착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었다는 인상을 갖게된다.

 

4. 행동

상대의 행동 또한 인상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자원봉사나 교수의 연구를 돕는 일로 여가의 대부분을 보내는 친구와 당구, 음주, 나이트클럽에서 춤추기, 컴퓨터 채팅 등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친구가 있을 때 우리는 두 친구에 대해 서로 다른 인상을 형성한다.

 

행동의 내용뿐 아니라 행동 방식 역시 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들어, 몸의 움직임이 매우 빠르며 일처리가 신속한 사람과 매사에 느리고 느긋한 사람은 다른 이상을 갖게  한다. 움직임이 빠른 사람은 성격이 급하고 감정 표현을 잘하며 일처리도 능숙하다는 인상을 주지만, 행동이 느린 사람은 성격이 느긋하다거나 태만하다거나 신중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준다.

 

특정한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은 그 사람의 행동을 해석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어떤 친구가 쉬는 시간에 잔디밭에서 농담을 하고 크게 웃는다면 아무도 그것 때문에 그를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가 수업 시간에 모든 학생이 진지하게 토론을 하고 있는데 유행하는 농담을 건네면서 큰 소리로 웃는다면 다른 학생들은 눈살을 찌푸리며 그 친구를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할 것이다.

 

재미있는 인상형성 이야기

우리는 한 사람의 인상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접할 때 모든 정보를 똑같이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첫 번째로 주어지는 정보, 핵심특성, 부정적인 정보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권석, 2007; 박지영, 2006; 이민규, 2004; 한규석, 2009)

 

1. 초두 효과

어떤 사람에 대한 상반되는 정보를 순서를 달리하여 전달받게 되면, 전달되는 순서에 따라 형성되는 전체 인상이 달라진다. 이러한 현상은 먼저 접하는 정보가 나중에 접하는 정보보다 최종적인 인상 형성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Asch(1946)는 두 집단에 가상 인물을 소개하면서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의 성격 특성을 나타내는 단어를 순서를 달리하여 제시하였다. 그런 다음 각 집단의 참여자에게 가상 인물에 대한 인상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집단 1>

똑똑하다 → 부지런하다 → 충동적이다 → 비판적이다 → 고집 세다 → 샘이 많다.

 

<집단 2>

샘이 많다 → 고집 세다 → 비판적이다 → 충동적이다 → 부지런하다 → 똑똑하다

 

<연구결과>

집단 1은 가상 인물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형성한 반면, 집단 2는 부정적인 인상을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처음 접한 인상이 그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잘 보여 준다.

 

이처럼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전반적인 인상 형성에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초두 효과 (primacy effect)라고 한다.

 

이것은 어떤 사람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할 때 특히 중요하다.

가령, A라는 사람이 (가) 지적이고 근면하고 강인하고 비판력이 있고 말이 많으며 질투심이 많은 사람이라고 소개할 때와, (나) 질투심이 많고 말이 많고 비판력이 있고 강인하고 근면하며 지적이라고 소개할 때 A에 대한 인상은 달라진다. 사실 (가)와 (나)는 순서만 바꿔 이야기한 것이다.

 

초두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틀(맥락)을 형성하고 이 맥락 속에서 나중에 제시된 정보가 해석되기 때문에 나중에 주어지는 정보의 의미가 달라진다. 이를 맥락 효과(context effect)라고 한다. 어떤 사람이 '똑똑하다'고 들었는데, 그가 이미 성실하고 정직하다는 것을 알았을 때와 그가 이기적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는 '똑똑하다'는 정보가 달리 해석되어 전자는 유능하고 믿음직하다는 인상이 형성되고, 후자는 요령꾼, 사기꾼이라는 인상이 형성되기 쉽다.

 

둘째, 한번 인상이 형성되면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는 무시된다. 처음 주어지는 정보를 통해 일단 인상 형성이 이루어지고 나면 뒤이어 주어지는 정보는 무시되는데, 이를 주의 감소 (attention decrement) 현상이라 한다.

 

셋째, 한번 형성된 인상은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를 위한 한 가지 책략으로 이미 형성된 인상과 일치되지 않은 정보가 들어올 때, 이를 무시하는 것이다. 이처럼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의 중요성이 처음 들어오는 정보에 비해 가볍게 취급되는 것을 중요성 절감(discounting) 현상이라 한다. (한규석,2009; 이민규, 2004)

 

초두 효과와는 정반대로, 시간적으로 나중에 제시된 정보가 잘 기억되고 따라서 인상 형성에 더 큰 여향을 미칠 수도 있는데 이를 신근성 효과(recency effect)라고 한다. 신근성 효과는 제한적으로 나타나는데 초기 정보가 너무 일찍 제시되어 이미 망각된 상태이거나, 최근의 정보가 상대의 변화된 모습을 잘 보여 준다고 여겨질 때, 그리고 최근의 정보가 아주 현저하게 지각될 경우에만 나타난다.

 

2. 핵심 특성

한 사람의 특성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접할 때 우리는 그것들을 동일하게 취급하지 않는다. 어떤 정보는 인상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를 핵심 특성(central trait)이라고 한다.

 

Asch(1946)는 표적 인물을 묘사하는 특성 형용사 (즉, 지적이며, 능숙하고, 근면하며, 따뜻하고, 의지가 굳고, 실용적이며, 신중하다)를 제시하면서, 한 집단에게는 '따뜻한'이란 형용사를 포함하여 제시 다른  집단에게는 '따뜻한'을 '차가운'으로 바꾸어 제시하였다.

 

<결과>

'따뜻한'조건의 피험자들은 '인간적이며, 사귀기 쉽고, 품성이 좋고, 인자한' 인상을 품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차가운' 조건의 피험자들은  '잔인하고, 비사교적이며, 인색한' 사람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똑같은 종류의 형용사를 제시하면서 '따뜻한-차가운'을 '공손한-무례한'으로 대체하여 제시한 경우에는 그 같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따뜻한-차가운'이란 특성은 핵심 특성이며 '공손한-무례한'이란 특성은 지엽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3. 부정적 정보의 중시

한 사람에 관한 특성으로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주어질 때 통상 단점이 인상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

이처럼 인상 형성 과정에서 긍정적인 정보보다 부정적인 정보가 더 중요하게 취급되는 것을 부정성 효과(negativity effect) 또는 마이너스 효과(minus effect)라고 한다.

 

특히 부정적인 정보가 주어졌을 경우 긍정적인 정보가 거의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Lau(1982)는 1968~1980년 사잉에 미국에서 행해진 각종 대통령 선거와 의원 선거에서 투표자 행위를 분석하였는데 후보자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는 후보자들에 관한 악성정보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선거철이면 상대 후보에 대한 흑색선전과 루머가 난무한다.

부정성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지각의 현저성 때문이다. 대인관계에서 우리는 긍정적인 정보를 훨씬 더 많이 접한다. 어쩌다 눈에 띄는 부정적인 정보는 현저성 효과 탓에 상대를 파악하는 데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은 긍정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내린 판단보다는 부정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내린 판단에 보다 큰 확신을 갖는다. (Hamilton & Zanna, 1972)

반응형

댓글